본문 바로가기

쓰다

혼자 보고 싶은 영화 "그랑블루"

반응형

일요일 오후.

아내와 딸은 딸의 친구와 친구 엄마를 만나기 위해 놀이터에 나가고,

침대에서 뒹구는 아이들을 어머니 집으로 쫓아? 내고... 오로시 나만의 시간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얼마전부터 벼르고 있던 내 최애의 영화 '그랑 블루'를 감상한다.

 

 

아마도,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해였으니 94년 1월 겨울이었던 것 같다.

친구가 아르바이트를 하는 노래방에서 영업이 끝나고 나를 포함해 세 명이 보게 된 영화였다.

무슨 영화인지도 모르고 친구의 추천...아닌 영화를 공부하는 친구의 형의 영향이 컸던 것 같다.

그렇게 어떤 기대도 하지 않고 보게 된 그랑블루.

그리고 그 이후로도 몇 번을 봤던 것 같다.

위의 포스터만 봐도 영화 제목이 떠오르고 영화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액자 하나 걸려 있을.... 나 또한 결혼 전까지 책상 위에 작은 액자가 걸려 있었다.

영화의 영상도 아름다웠고 내용도 깊게 남아 있지만,

가장 기억에 남기도 인상 깊었던 건,

주인공 마크 자욜역의 '장 마르크 바르'의 순수한 그 얼굴, 표정을 한동안 잊을 수가 없었다.

지금도 그렇지만.

 

 

가장 소중한 사람의 목숨을 빼앗아 간 그 바다가,

증오의 대상이 될 수도 있었지만 그 소년에겐 그 반대로 소중한 사람과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이 되었고 그 곳의 생명체들은 가족이 되었다.

 

 

인생에서 엔조와 같은 친구가 있다면...

엔조에겐 마크는 친구이자 형제이며 때론 경쟁자이기도 했다.

하지만,

이 영화를 보면서 난 마크가 느끼는 엔조에 대한 의미, 관계는 잘 이해할 수 없었다.

 

 

모든 이들의 생에 있어,

한번 만날수 있을까.... 아니 대부분 그렇지 못할 것이다.

한눈에 반해 그곳이 어디든 갈 수밖에 없고,

너무 사랑하기에 놓아줄 수 밖에 없는 그 여자, 그 남자.

영화로만 생각하고 싶지만,

만약 현실에 이런 남자가 있다면...

조안나에 있어 마크는 최악의 남자일수도 있겠단 생각을 해 본다.

 

 

매번 볼때마다...

내내 표현할 수 없는 감정이 드는지... 모르겠다.

마크에겐 저 바다, 저 돌고래가 어떤 의미, 존재일까?

사랑하는 사람까지 홀로 내버려 둔 채 떠나야 할 정도로 그에겐 그토록 소중했던 것일까.

 

 

이 영화를 보면서,

이 영화를 생각하면 머릿속에 맴도는.... 무언가.

지금까지 살면서 나는,

그 어떤 대상을 저리도 사랑하고 몰입했던 적이 있을까.

그리고,

영화적인 시각에서만 생각한다면

이 세상을 순수하게 바라다볼 수 있는 마음으로 나만의 세계에 몰입하는 삶을 살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그랑 블루의 주인공...마크 자욜처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