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오후 4시가 넘어서 막내에게 전화가 걸려왔다.
무슨 일이 있지 않으면 아빠에게 전화를 하지 않는 딸인데..... 무슨 일이 있구나 하면서 전화를 받았다.
현관문이 안 열린다는 거였다.
아내랑 통화는 했고, 기다리는 중에 아빠에게 전화를 한 모양이었다.
한 시간 정도 지나서 아내에게 전화를 하니, AS기사님이랑 통화는 했고 알려주는 방법대로 문을 열려고 했지만 열리지 않아 긴급하게 출장요청을 했다고 한다.
난, 혹시나 건전지가 다 된건 아닌가 했는데 '모티스'가 고장 났다고 했다.
모티스가 뭐지? 하면서....퇴근하고 와서야 그 모티스가 무엇인지 알 수 있었다.
작업은 이러했다.
현관 바깥 도어락 손잡이 위에 구멍을 작은 구멍을 낸다.
그리고 자동으로 작동하는 개폐장치와 연결 된 긴 고리(쇠막대)를 빼내어 문을 연 다음 새로운 모티스로 교체해 주는 작업으로 보였다.
모티스 교체후에는 문을 열고 닫을 때 자동으로 움직이는 개폐장치는 더 이상 자동으로 움직이진 않는다.
아마도,
수동만 가능하게 되는 것 같다.
다들, 방 문의 레버도어록이나 도어록을 교체해 보신 분이라면 모티스라는 용어는 잘 몰라도 사진이나 실물을 보시면 '아~이거?'하고 아실 거라 생각된다.
손잡이 위 부분에 구멍을 내어, 정확한 용어는 모르겠지만 요 고리(쇠막대)를 개폐장치와 분리를 했기때문에 자동으로 작동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교체를 하면, 새 제품처럼 세팅은 되지 않는 것 같다.
기능상에 문제는 없으니, 사용하는데는 불편할 것 같지는 않다.
새로 교체한 모티스.
이것이 말썽이었다....ㅠㅠ.
최근 들어, 벌써 두 번째.
AS기사님도 KBL-1500P 제품을 많이들 사용하고 계신데, 이렇게 자주 고장 나는 건 처음이라면서 다른 제품으로의 교체를 권유하시기도 하셨다 한다.
메인보드판과 모티스 교체 비용에 조금만 보태면 새 제품으로 교체도 가능했을 것이다...ㅠㅠ.
수리를 했으니, 고장나지 않기를 바라며.... 다시 고장이 나면 그때는 생각을 해 봐야 할 것 같다.
2024.05.14 - [개봉기 및 사용후기] - 월패드 오작동? “잠시 후에 다시 시도해 주세요”
2021.02.16 - [개봉기 및 사용후기] - (주)거봉 엠가드 KBL-1500P 도어록 교체